1. AG: Air Guide, 모터스포츠 경험에서 비롯된 에어 가이드가 기본 적용됐다. 제동 중에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해 전방 유입 공기가 브레이크 쪽으로 직접 향하도록 해 제동 성능을 향상시켰다.
2. DCH: Dust Cover cooling Hole, 브레이크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‘더스트 커버’와 같은 아주 작은 부품까지 신경 썼다. 더스트 커버의 크기 최소화 및 주요 부분 홀 생성으로 디스크 쿨링을 개선했다.
3. LBD: Larger Brake Disc, 360mm로 증대된 디스크 및 부스터는 열 용량과 제동 성능을 향상시킨다. 폭이 더 넓어진 타이어와 더불어 아반떼 N의 제동 성능은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하며 별도의 튜닝 없이 트랙 주행이 가능하다.
4. HBP: High friction Brake Pad, 더 높은 마찰 계수 및 FADE가 개선된 재질을 적용해 고속 제동 시 브레이크 반응성을 극대화시키고 동일 수준의 제동 성능 지속성을 증대시켰다.
5. PF: Pre-Fill, 급작스러운 브레이크 상황에서도 브레이크 유압을 미리 채움으로써 제동의 응답성을 높여 즉각적인 제동감을 구현했다.
6. CO: Creep Off, 드라이브 기어 체결 시 자동 발진 기능을 억제해 레이스 상황 중 정지상태 출발(Standing start) 시 브레이크 밟지 않고 그리드 대기가 가능하다.
7. LB: Left foot Braking, 왼발 브레이킹은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 동시 조작 시 제동이 우선시되는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기능을 해제 시켜 한계 주행에 필요한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 조작을 동시에 허용한다. (작동조건: 1. 스포츠 및 N모드 2. ESC 비활성화 3. 변속레버 수동모드)
8. FP: Flat Power, 플랫 파워는 고RPM 영역에서 최대 출력을 지속시켜 고속 구간에서도 빠른 응답성과 더욱 파워감 있는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.
9. NPS: N Power Shift DCT, 업쉬프트 시 엔진 토크를 최대화해 가속 성능을 향상 (0-62mph / 0-100kph에서 -0.2s)한다. 또한 업쉬프트 시 푸쉬 필(Push-feel)을 제공하며 시퀀셜 기어를 사용하는 경주차의 감성적인 변속감을 제공한다.
10. NTS: N Track Sense Shift, 트랙 주행을 자동으로 감지해 직선 및 코너 구간에서 최적의 기어와 변속 타이밍을 적용했다. 이를 통해 불필요한 변속을 최소화하고 최적 RPM 주행을 유도해 트랙 주행 감성 만족감 극대화시킨다.
11. SPD: Shift Pattern Differentiation, 주행 모드 별 변속 패턴 세팅을 차별화해 각 상황과 운전자의 필요에 맞는 최적의 변속을 가능케 한다. 예를 들어 N모드에서는 주로 고RPM영역대의 변속 패턴을 가진다. 또 오르막, 내리막, 팁 오프 및 코너링에 각각 특화된 변속 로직은 최적의 파워 딜리버리를 실현한다
.
12. NGS: N Grin Shift, NGS 활성화 시 허용 변속의 최저단으로 즉시 변속되고 20초 동안 터보 차저 오버 부스트를 통해 10마력 늘어난다. NGS는 NPS와 동시 작동되며 40초로 감소된 인터벌 시간은 인제 트랙 기준 매 랩 당 최소 1회 이상 NGS 활용을 가능하게 한다.
13. LC: Launch Control, 엔진 토크와 클러치 제어를 최적화한 런치 컨트롤 활용 시 0-100kph(제로백)을 0.3초 단축(DCT기준) 하며 정지 상태에서 최대 가속을 즐길 수 있다.
14. TO: Turbine Optimization, 증대된 터빈휠 및 확장된 터빈 유로는 엔진성능을 향상시키며 cross drill 처리된 실린더 블록은 내구성도 향상됐다.
15. ETM: Engine TM Mount, 엔진 및 변속기 마운트에 스토퍼 크기 증대 및 형상 최적화를 통해 핸들링 응답성을 극대화하고, 불필요한 롤과 요 거동을 최소화했다.
16. REV: Rev Match 주행 중 변속 시 엔진과 변속 회전수를 일치시켜 자동으로 힐앤토 효과 구현한다. 이를 통한 변속 충격 및 불필요한 거동을 최소화한다.
17. TSC: Torque Steer Control, 급 가속시 구동 휠의 좌우 토크 차이로 인한 스티어링 휠의 과도한 비정상 쏠림 현상을 방지해 안정적인 주행감 구현한다.
18. SSM: Steering Solid Mounting, 스티어링 응답성을 개선하기 위해 서브 프레임과 R-MDPS 시스템의 강건한 결합은 스티어링 응답성은 물론 고속 및 카운터 조타를 개선한다.
19. 4BE: 4 points underBody Enhancement, 언더바디부 보강재 적용을 통한 차체 강성 확보로 R&H 성능을 극대화했다. (4 points: 서브 프레임 전면 구조, V.Stay, 센터터널 스테이, 리어 터널 브레이스)
20. RSB: Rear Stiff Bar, H-모양의레드 리어 스티프 바는 기본 모델에 비해 29% 향상된 비틀림 강성을 확보해 R&H 성능을 극대화했다.
21. 4SR 4 point Strut Ring 모터스포츠에서 활용한 스트럿 링 구조는 서스펜션과 차체를 4점식으로 연결하여 횡강성 및 입력점 강성 증대.
22. IDA: Integrated Drive Axle, WRC 랠리카의 액슬 일체형 기술을 접목해 횡강성 향상 및 한계 주행 성능을 개선함은 물론 약 1.73kg의 대당 무개 절감 및 NVH 품질을 개선했다.
23. DCB: Dual Compound Bush, 극한의 주행 능력은 물론 일상적인 사용성을 양립시키기 위해 컴파운드 부시에 두 가지 다른 특성을 적용했다.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는 전후 방향에는 소프트한 특성을, 핸들링에 영향을 미치는 좌우 방향에는 단단한 특성을 부여해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을 동시에 구현했다.
24. TFM: Torque Feedback R-MDPS, R-MDPS에 토크 피드백 로직을 새롭게 적용해 모든 주행 조건에서 조타 시 일관성과 정밀도를 개선시켰다. 코너 카빙 상황에 훨씬 더 정확한 조향을 제공한다.
25. ECS: Electronic Controlled Suspension, 아반떼 N의 2세대 ECS는 속력, 운전자 제어, 노면 상태 또는 주행 모드에 따라 감쇠력을 조정해 더 나은 주행 성능을 보장한다. 가장 넓은 서스펜션 세팅 범위는 일상부터 서킷까지의 주행을 가능케 한다.
26. ELSD: Electronic Limited Slip Differential, ELSD 기술이 적용된 N 코너 카빙 디퍼렌셜은 좌우 바퀴의 구동력 최적 제어를 통해 언더스티어를 최소화해 다이나믹한 선회주행 성능을 향상시키며 구동력 손실을 보완한다.
27. NES: N Electronic Stability Control, 선회 주행 시 리어 슬라이딩 느낌을 제공해 코너에서의 스릴과 재미를 극대화했다.
28. AK: Aluminum Knuckle, 최적의 R&H 성능을 위해 언스프렁 매스를 절감해 정교한 움직임 구현했다.
29. GB: G-Bush, 날카롭고 정확한 핸들링을 위해 로어 암 부시가 최대 한계까지 강화됐다. 이는 타이어폭 증대에 따른 승차감 마진까지 활용한 퍼포먼스 개선 사항이다.
30. DA: Duct-style airguard, 라디에이터 냉각 극대화를 위해 전면부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덕트형 에어가드가 적용됐으며 이는 공력, 연비, 냉각 및 최고속 개선에 기여한다.
31. RRC: Rear Resonance Control, 후륜 멤버 공진 제어기는 로드 부밍 소음 및 진동을 개선해 뒷좌석에 편안함을 제공한다.
32. UBS: Upshift Bang Sound, 엔진 부분 기통 연료컷 및 능동가변배기 제어를 통해 업시프트시 감성적인 모터스포츠 변속 사운드를 제공한다.
33. NSE: N Sound Equalizer, 한 차원 진화한 가상 엔진 사운드로 운전자는 Sporty, High Performance, TCR모드 중 원하는 사운드를 선택할 수 있다. 아울러 개인 취향대로 음역별 세부 사항 조정이 가능한 이퀄라이저 기능도 함께 탑재했다.
34. LVE: Linear Variable Exhaust Valve System, N 배기음은 매 순간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3단 제어 밸브에서 0에서 100까지 모든 각도로 제어가 가능한 선형 제어 밸브 시스템으로 변경됐다. 노멀 모드 공회전 시 부밍음은 줄어들고 N의 압도적인 사운드는 유지시켜 운전자의 즐거움을 극대화했다.
35. 3BS: 3 Bridged Spoiler wing 윙 타입 스포일러를 통해 기본차 대비 1.25배 높은 다운포스를 형성했다. 강화된 공력 성능은 고속 주행시의 안정성과 코너링 구간에서 빠른 탈출을 가능케 한다.
36. UBO: UnderBody Optimization, 주행 시 차체 하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흐름 개선을 통해 고속 주행 밸런스 강화했다.
37. LW: Low & Wide design, 반광 블랙펄 프론트 마스크와 립 스포일러, 리어 디퓨저, 넓어진 타이어의 조합은 아반떼N의 ‘로우 앤 와이드(Low & Wide)’ 스탠스를 더욱 극대화시킨다.
38. LSP: Lowest Seat Position, N 라이트 버킷 시트 적용 시 기본차 대비 10mm 하향된 드라이버 시트 포지션을 구현해 무게중심고(CGH)를 낮추고 자동차와 운전자의 일체감을 향상시킨다.
39. RSR: Rear Seat Roominess, 아반떼 기본차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동급 최고의 공간성 구현 및 실용성과 편의성을 확보했다. (N 라이트 스포츠 버킷 시트 적용 시 기본차 대비 시트 백 두께가 50mm 얇아 후석 거주성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.)
40. WT: Wider Tire, N 전용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, 245/35ZR/19 타이어를 기본 적용해 코너링에서의 강점을 극대화했다.
41. LDI: Lightweight Direct Intake, 흡기 개선을 위해 재설계된 에어 인테이크 시스템은 흡압을 10.6% 개선했으며 895g의 무게를 절감했다.
42. NI: New Infotainment system, 신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다양한 주행정보를 가독성 있게 보여준다. 트랙에서의 운전자의 위치를 추적해주며, 자동으로 실시간 주행 정보를 기록한다.
43. HNA: Hyundai N App, 속력, 랩타임, G-force 등 다양한 종류의 주행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한다. 또 국내 소재 서킷 별 랭킹 시스템을 적용해 다른 사람과의 기록 비교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주행 스킬의 향상은 물론 N 소유 고객들이 자신의 운전 실력을 게임처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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